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불고 있는 '라이팅힙' 열풍이 문구 업계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자극적인 숏폼 콘텐츠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MZ세대가 오히려 아날로그 감성의 손글씨와 필사에 매료되는 흥미로운 현상이 나타나고 있죠. 사각사각 펜 소리와 종이 위에 남기는 자신만의 흔적이 새로운 취미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사양 산업으로 여겨지던 문구 업계가 다시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오늘은 텍스트힙에서 라이팅힙으로 진화한 트렌드의 흐름과 함께 성장하는 문구 시장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텍스트힙에서 라이팅힙으로, 트렌드의 진화
텍스트힙, 독서가 멋진 문화로 재발견되다
'텍스트힙(Text Hip)'은 '글자'를 뜻하는 '텍스트(Text)'와 '힙하다(Hip, 멋있다, 개성 있다)'를 합성한 신조어로, '독서 행위가 멋지고 세련된 활동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2. 특히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MZ세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동향으로, 독서를 단순한 취미 활동을 넘어 자기표현과 소통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텍스트힙의 주요 특징은 SNS와 독서의 결합에 있습니다. 책을 단순히 읽는 행위가 아니라, SNS에 독서 중인 사진이나 인상 깊은 문구를 공유하며 자신의 지적 매력을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죠^2. 동영상과 짧은 콘텐츠에 익숙한 Z세대가 오히려 긴 텍스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읽기에서 쓰기로, 라이팅힙의 등장
텍스트힙 트렌드 내에서도 새로운 유행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바로 읽기에서 쓰기로, 텍스트힙에서 '라이팅힙(Writing-hip)'으로의 이동이 2025년 트렌드 최전선에서 포착되고 있습니다^6. '라이팅힙'은 글쓰기(Writing)와 힙(hip)의 합성어로, 손글씨 쓰기나 필사를 힙한 문화로 즐기는 현상을 뜻합니다^7.
"지난해부터 독서모임 활동을 하고 있는 직장인 박모 씨(31)는 최근 '필사(筆寫)' 매력에 빠졌다. 책을 읽으며 인상 깊었던 문장들을 옮겨 적으며 마음에 위안도 받고 기록용으로도 남겨 놓는 것이다. 박모 씨는 자신의 이런 모습을 SNS에 올리며 '라이팅힙' 열풍에 더 빠져들고 있다."^1
넓게 보면 라이팅힙도 텍스트힙을 구성하는 하위 트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쓰기가 읽기보다 더 능동적인 행위라는 점에서, 국내에 불어닥친 활자 열풍이 한발 더 나아갔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6.
라이팅힙 열풍에 웃음 짓는 문구 업계
문구·사무용품 거래액 급증, 프리미엄 필기구 인기
라이팅힙 열풍에 웃음을 짓고 있는 것은 문구업계입니다. 독서·필사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면서 노트와 연습장·책갈피 등의 매출이 덩달아 올라가고 있는 것이죠^1.
실제로 29CM에 따르면 2025년 1월 1일부터 2월 12일까지 문구·사무용품 거래액이 전년 대비 7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1.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고급 만년필·볼펜·연필 등 필기구는 2.4배 늘었고, 다이어리·플래너는 64%, 노트류는 43% 이상 거래액이 많아졌습니다^1.
특히 프리미엄 필기구와 노트 브랜드부터, 개성 있는 디자인 문구 브랜드까지 전반적으로 문구용품 매출이 크게 뛰었습니다. 국내·외 고가의 문구 아이템을 소개하는 브랜드 '포인트오브뷰'는 이 기간 29CM에서 거래액이 전년 대비 7.6배 넘게 증가했습니다^1. 해외 유명 연필을 선보이는 브랜드 '흑심'과 디자인 문구 브랜드 '오이뮤'의 거래액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5.
문구 페어 인산인해, 오프라인 문구숍도 인기
라이팅힙 열풍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문구 페어까지 성황리에 개최되는 현상으로 이어졌습니다. 29CM와 프리미엄 문구 편집숍 '포인트오브뷰'를 운영하는 아틀리에 에크리튜가 공동 주최한 '인벤타리오: 2025 문구 페어'는 2025년 4월 2일부터 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3.
"2일 서울 코엑스 본관 2층 더 플라츠홀은 어느새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29CM와 문구 편집숍 포인트오브뷰의 운영사 아틀리에 에크리튜가 공동 주최하는 '인벤타리오: 2025 문구 페어'가 이날부터 오는 6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개최해서다."^13
이 행사는 국내외 고감도 신진·프리미엄 문구 브랜드 69개를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큐레이션 전시로, 5일간 총 2만 5000명 이상의 방문객이 현장을 찾아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4. 행사 첫날에는 29CM 문구 카테고리 거래액이 전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으며, 한정 발매된 인벤타리오 문구인 협업 상품 3종 중 일부는 1시간 만에 품절되기도 했습니다^4.
행사 전부터 기대감도 높았는데, 지난 2월 초 슈퍼 얼리버드 티켓은 발매 3일 만에 전량 매진되었으며, 두 달간 29CM 앱 내 '문구 페어' 관련 검색량은 약 10만 건에 달했습니다^4.
라이팅힙의 매력, 왜 MZ세대는 손글씨에 빠졌을까?
디지털 디톡스와 감성적 연결의 욕구
라이팅힙이 등장한 배경에는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먼저 MZ세대를 중심으로 자극적인 숏폼이나 동영상 시청을 줄이려는 '디지털 디톡스'가 주목받으면서 독서·필사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1^14.
또한 MZ세대는 어렸을 때부터 핸드폰과 컴퓨터 키보드로 글 쓰는 게 익숙한 세대로, 손글씨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것 자체를 힙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1. 일종의 청개구리 정서가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죠.
"최근 손글씨 인기는 키보드·문자판에 익숙한 디지털 글꼴 획일성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일종의 청개구리 정서가 작용한 결과"라며 "손글씨를 가꾸고 남에게 보여주려는 태도는 미적 감수성 발달과 큰 관련이 있다. 쓰기에 관심을 갖는 현상은 사회 전체적으로 봤을 때 매우 바람직하다"고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는 평가했습니다^6.
성장 욕구와 건강 욕구의 결합
이수진 서울대 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은 "젊은 세대가 라이팅힙에 빠지게 된 가장 큰 요인은 성장 욕구와 건강 욕구다. 자기계발과 관련된 글쓰기로 하루하루를 의미 있게 살고자 하는 수요, 그리고 디지털 디톡스와 집중력 향상을 원하는 욕구가 결합됐다"고 설명했습니다^6.
직장인 한주연 씨는 "다이어리에 쓸 새 펜과 종이를 구경하러 나왔다. 요즘엔 온라인으로 손글씨 강의를 들으면서 다이어리에 매일 일상을 기록하는 것이 새 취미가 됐다"며 "만년필로 글씨를 쓸 때 사각사각거리는 소리가 너무 좋아 글쓰기에 빠지게 됐다"고 말했습니다^6.
라이팅힙 관련 취미 활동의 다양한 형태
필사와 다이어리 쓰기의 매력
라이팅힙 열풍에 따라 필사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임이나 필사 관련 책까지 출시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소설과 시집 등을 필사하는 것을 넘어, 비상계엄으로 인한 정치적 관심도가 커지면서 헌법 필사까지 등장했습니다. 헌법 필사책은 한때 품귀 현상까지 일어났다고 합니다^1.
서점에서는 필사 전용 코너가 생겼습니다. 필사책은 필사하기 좋은 구절 한 페이지와 함께 필사할 수 있는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전에는 시와 산문을 위주로 한 필사책이 많았다면, 이제는 '헌법 필사', 'DAY6 가사 필사집' 등 장르를 불문한 필사책들이 발간되기 시작했습니다^7.
캘리그래피와 손글씨 강의의 인기
손글씨 쓰기가 익숙하지 않아 필사를 주저하는 Z세대도 있습니다. 이들을 위한 손글씨 쓰기와 캘리그래피 강의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캘리그래피란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을 뜻하는 단어입니다^6.
강의에서는 펜과 연필 또는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손글씨 기초부터 특색 있는 나만의 폰트를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클래스101에서 올해 1분기 글쓰기·캘리그라피 강의 결제 건수는 1년 전보다 601%, 관련 매출은 1376% 급증했습니다^6.
"지난해는 수강생이 천천히 손글씨를 써보는 경험 자체를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강했다면 올해는 일상 속 소소한 경험을 의미 있는 글감으로 전환하려는 현상이 나타난다"며 "글쓰기의 목적이 점차 기록과 성찰로 자리 잡는 분위기"라고 클래스101에서 캘리그래피 강의를 진행하는 한 크리에이터는 덧붙였습니다^6.
라이팅힙, 단순한 유행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다
창의성과 자아표현의 도구
라이팅힙은 단순히 손으로 글씨를 쓰는 활동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필사를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고 글씨와 도구의 결합으로 예술적인 표현을 즐기는 문화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손글씨는 느림과 집중의 매력을 제공합니다^7.
라이팅힙은 현대 사회에 창의성과 자아표현, 그리고 힐링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손글씨를 쓰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손끝에서 만들어지는 감각적 경험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며 바쁜 일상 속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아줍니다^7.
공동체 형성과 관계 강화의 매개체
라이팅힙은 개인적인 취미에 그치지 않고 사회 속에서 사람들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도구로도 작용합니다. 필사 모임과 라이팅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나누고 정서적 교감을 형성합니다^7.
또한 SNS 플랫폼 속에서 온라인 모임, 챌린지를 하며 서로를 독려하고, 같은 해시태그를 달아 공유하며 습관처럼 글을 쓸 수 있도록 자극하는 역할도 합니다^9. 이는 디지털 소통이 주류인 현대 사회에서 더욱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라이팅힙 트렌드에 동참하는 방법
나에게 맞는 필기구 찾기
라이팅힙을 시작하려면 먼저 자신에게 맞는 필기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년필, 펜, 색연필 등 다양한 필기구 중에서 사용감이 좋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것을 선택하세요. 처음부터 너무 비싼 제품보다는 중저가 제품으로 시작해 점차 취향을 발견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이 느끼는 필기구의 감촉, 소리, 그리고 잉크가 종이에 남기는 흔적에 집중해보세요. 이런 감각적 경험이 라이팅힙의 핵심 매력 중 하나입니다.
필사와 손글씨 연습하기
책이나 시, 노래 가사 등 마음에 드는 문장을 필사해보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처음에는 서툴더라도 꾸준히 연습하면 자신만의 글씨체가 만들어집니다. 필사책을 구입하거나 빈 노트에 좋아하는 구절을 옮겨 적는 것만으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클래스나 유튜브 튜토리얼을 통해 기초적인 캘리그래피나 손글씨 기술을 배워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클래스101과 같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활용해보세요.
커뮤니티 참여하기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며 동기부여를 받고 아이디어를 나눠보세요. SNS에서 #라이팅힙, #필사, #캘리그래피 등의 해시태그를 검색하여 관련 커뮤니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열리는 문구 페어나 필사 모임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인벤타리오: 2025 문구 페어'와 같은 이벤트는 다양한 문구 브랜드와 제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제는 '라이팅힙'의 시대, 당신도 동참해보세요!
텍스트힙에서 라이팅힙으로 진화한 이 트렌드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 속에서도 손글씨 쓰기와 필사가 독창적이고 힙한 문화로 자리 잡으며, 문구 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사각사각 펜 소리와 종이의 감촉, 그리고 자신만의 글씨체로 표현하는 개성... 이 모든 것은 디지털 기기가 줄 수 없는 특별한 경험입니다.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잠깐 멈춰 있을 수 있는 필사의 매력을 함께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당신만의 펜을 들고, 라이팅힙의 세계로 한 걸음 내딛어보세요. 그곳에서 발견하는 새로운 즐거움과 만족감은 분명 기대 이상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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